화랑리더쉽과정

학교폭력예방교육
  • 내 친구를 지키는 한마디
  • 예방교육의 필요성
    재학 중 학교폭력 가해 유경험자 중 최근 1년간 학교폭력을 멈춘 학생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한 결과 ‘스스로 나쁜 행동임을 알게 되어서’가 1위, ‘학교 담임 선생님의 지도’가 2위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. 이어 ‘학년이 올라갔거나 학교 졸업 등의 환경이 바뀌었다’가 3위였습니다. 하지만 이외에도 ‘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받고 생각이 변했다’ 는 응답도 나타났습니다. 조사 결과를 들여다보면 가해 학생입장에서 스스로 나쁜 행동임을 알게 될 때 폭력을 멈추게 되는 경향이 가장 높았습니다. 학생 스스로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게 독려하고 교육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.
  • 예전에 학교폭력의 피해자들 중 최근 1년간 학교폭력을 당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극복 방법을 물어본 결과, ‘부모님의 도움’을 받았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‘학교 담임 선생님께 도움 요청‘이 두 번째로 많은 답변이었습니다. 그 외에 ’혼자 힘으로 해결했다‘ 는 답변도 있었습니다. 사전 예방 교육률이 이전보다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상당부분은 학교폭력 전문 상담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대답했습니다. 폭력을 당한 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구가 없어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  • 예방교육의 프로그램
    초등학교 고학년, 중고등학교 프로그램 “나의 친구! 너의 친구! 우리의 친구!”

    친구가 외로워요!
    학교폭력이 포함된 장난 친구가 싫어해요    |    나의 무관심이 친구를 잃을 수 있어요    |    내가 도와줄게 친구야! 나의 손을 잡아봐.

    안녕 친구야! 우리가 있잖아.
    친구는 내 인생의 파트너    |    내가 힘이 쌔 다면    |    친구의 마음이 얼마나 아플까?    |    친구야 고백할게 있어!

    우리 모두 어깨동무해요!
    친구는 내 인생의 파트너    |    내가 힘이 쌔 다면    |    친구의 마음이 얼마나 아플까

    엄마, 아빠, 친구야 같이 봉사하고 여행가요!
    장애인 친구야 도와줄게     |    엄마, 아빠 친구를 알고 싶어요.    |    친구야 우리는 친구 아이가

  •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
    엄마, 아빠 폭력은 싫어요!
    학교폭력이란?     |    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    |    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법    |    학교폭력에 대한 사안처리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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